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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SE 메모리 세팅 설정 방법 본문

ElderScrollsV:Skyrim/모드정보

SKSE 메모리 세팅 설정 방법

준장♡ 2017. 3. 21. 16:09

SKSE 메모리 세팅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스카이림 모드를 즐길때 SKSE 는 필수적으로 설치하게 되는데 이때 SKSE의

메모리 세팅은 기본값에 맞추어지게 됩니다. 그 기본값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할때에는

CTD 가 생기기 때문에 최적의 메모리 값을 찾아 입력해 줘야 합니다.


우선 skse.ini 파일을 생성해야 하는데요.

생성 위치는 MO 사용자는 G:\Program Files (x86)\Mod Organizer\overwrite\SKSE\

저 같은 경우 G드라이브에 MO를 인스톨 설치형으로 설치하여 저런 경로로 설치되어 있으며

MO폴더 안 overwrite 폴더에 SKSE 폴더가 있거나 없다면 만드셔야 합니다.

skse.ini

제가 사용하는 skse.ini 파일을 받아 SKSE 폴더안에 위치하게 하면 됩니다.


[Memory]

DefaultHeapInitialAllocMB=768

ScrapHeapSizeMB=256


현재 메모리 값이 이렇게 지정되어 있는데 가장 안정적이라고 알려진 메모리 값입니다.

사용할수 있는 메모리 조합은 아래와 같습니다.


DefaultHeapInitialAllocMB=768

ScrapHeapSizeMB=256


DefaultHeapInitialAllocMB=768

ScrapHeapSizeMB=512


DefaultHeapInitialAllocMB=1024

ScrapHeapSizeMB=256


DefaultHeapInitialAllocMB=1024

ScrapHeapSizeMB=512


DefaultHeapInitialAllocMB=1280

ScrapHeapSizeMB=256


DefaultHeapInitialAllocMB=1280

ScrapHeapSizeMB=512


최대로 사용할수 있는 메모리는 1280, 512 입니다만 768, 256 이상 값을 사용시 ENB 메모리와 충돌하여

CTD를 유발한다기에 ENB를 사용한다면 변경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그럼 제대로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야겠죠.

내문서\My Games\Skyrim\SKSE\skse_steam_loader.log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어보시면..


default heap = 768MB (effective 512MB if not preloading animations)

scrap heap = 256MB


이런식으로 적용된 메모리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fault heap 가로 안에 적혀있듯이 768MB를

사용시 실제로 구동되는 메모리는 512MB 입니다. 

그럼 스카이림을 구동할때에 이 메모리 값을 넘는지 확인해 봐야겠죠.


Memory Blocks Log


링크 된 넥서스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후 압축을 풀어서 Data 폴더 안에 있는 skse 폴더를

overwrite 폴더 안에다가 덮어쓰셔도 되고 그냥 MO로 data 폴더를 가상폴더로 잡고 설치해도 됩니다.

설치를 하시고 스카이림을 구동하고 나면 SKSE\Plugins\MemoryBlocksLog.log 라는 파일이 생성됩니다.



열어보시면 위와 같이 스카이림을 구동할때에 실시간으로 메모리 사용량이 기록됩니다.

768MB는 실제 구동 메모리가 512MB라고 설명했듯이 1024MB는 768MB로 1280MB는 1024MB로 기록 됩니다.

block2 아래 값은 ScrapHeapSizeMB 값으로 적용한 값 그대로 표기 됩니다.

skse.ini 를 따로 만들어서 메모리 값을 설정하지 않았다면 256, 256 으로 구동되어요.


스카이림 구동 중 CTD가 일어났을때 저 로그를 살펴 기록된 메모리 값이 초과했다면 메모리 값을

늘리던지 스크립트를 많이 사용하는 모드를 제거해야 하는데요. 


ENB를 사용한다면 저 메모리 값을 높이기보다는 스크립트를 많이 사용하는 모드를 포기하거나

enblocal.ini 에서 메모리 항목 중 ExpandSystemMemoryX64=true 항목을 false 로 수정해줘야 충돌이 안 생겨요.

원래 false 로 설정해두셨더라도 메모리 값을 높게 잡는다고 좋을 것은 없다 라는게 제 생각이고요.

실제로 저 값을 높였을때 C++ 오류 난사되면서 CTD 난 경험이 있어서....


skse.ini 나머지 항목들도 제가 올려둔 값 그대로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General]

ClearInvalidRegistrations=1


이 항목은 세이브 파일을 불러올때 고아가 된 이벤트들을 삭제해주는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Display]

iTintTextureResolution=2048


이 항목은 화장 텍스처 해상도 값 인데요. 성형모드나 텍스처 모드들, enb 제작자들까지 저 항목을 넣고 저 값을

쓰라고 권장할겁니다. 미리미리 써두는게 좋겠죠.


SKSE 메모리 패치도 스카이림 CTD 예방의 작은 빙산의 일각일 뿐 모드의 올바른 설치와 배치순서가 우선이고

ENB를 사용한다면 이 역시 자신의 환경과 맞게 설정해 줘야 많은 모드를 CTD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럼 SKSE 메모리 세팅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즐거운 스카이림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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